꿈과 용기, 도전이 있는 곳 광주체육고등학교

특색사업

  • home
  • 학교소개
  • 특색사업

1. "실력 체육인"을 위한 통합 교재 활용을 통한 학력증진

체육영재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학교 취지에 맞추어 전문화된 실기 능력과 더불어 국제화시대에 부응하고, 지ㆍ덕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 육성을 위해 상용한자 및 기초생활 영어교육은 물론 다양한 교과지식을 습득함으로써 21세기의 체육 지도자로서 손색이 없는 자질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2. 특색사업의 방침

가. 교과 교육 과정 내용을 집약하여 전 과목 내용을 통합하여 교재 제작
나. 통합 교재 교과내용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에 반영
다. 체육고등학교 특성상 잦은 출전 시 통합 교재를 통한 학습능력 신장

3. 세부 운영 계획

활동목표 활동내용 목표량 실시시기 담당자
협의회 교재의 내용 구성 및 편집,
발간을 위한 교과협의회 개최
4 3-8월중 교육연구부(해당교과)
책자발간 "실력 체육인" 책자 발간 1회 8월 교육연구부(해당교과)
책자활용 담당교과 학습 지도
자료로 활용
연중 연중 해당교과
수행평가에 반영 2회 6월, 11월 해당교과
지필고사에 반영 10%이상 2회 7월, 12월 해당교과
야간 자율학습 -
반복학습 지도
연중 연중 사감지도부
성취동기부여 우수학생 시상 2회 6월, 11월 교육연구부
경시대회 1회 11월 교육연구부

4. 평가

가. 교재 내용은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나. 상용한자 및 생활영어 교내경시대회를 개최한다.
다. 학기별로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시상 및 표창한다.

5. 기대효과

가. 기초 생활영어를 습득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자신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기대할 수 있다.
나. 한자어로 된 말 뜻을 이해하고 책을 이해하는 능력이 길러지며 생각하는 힘과 자기 생각을 글로 써서 표현하는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다. 잦은 출전으로 수업 결손이 누적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상용한자 교육을 시킴으로써 교양을 쌓게 하고 어휘에 대한 이해를 높여줌으로써 학력 및 독서력 신장과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유능한 구성원이 되게 할 수 있다.

6. 독서교육의 내실화 목적

체계적이고 다양한 독서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언어 정보력 배양과 학생들의 창의력 및 고등정신기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여 실력 체육인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7. 세부 운영 계획

가. 독서의 목적과 수준에 맞게 권장 도서를 도서관에 구비하여 독서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나. 독서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여 각 분야별 도서를 구비하여 자율적인 독서 분위기를 확산시킨다.
다. 도서관을 상시 개방하여 독서 여건을 조성하는 반면 독서 생활화의 폭을 넓힌다.
라. 독서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
마. 교과와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등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

8. 방침

영역 세 부 계 획 목표 추 진 시 기 담 당
1/4 2/4 3/4 4/4
독서활동여건조정 독서지도계획 수립 1회 1 사서교사
독서지도 위원회 조직 1회 1 사서교사
권장도서구입 1회 1 사서교사,도서선정위원회
도서관정비및이용안내 1회 1 사서교사
독서활동전개 권장도서 목록비치 1회 1 사서교사
학업과연관된 독서지도 연중 교과 담당교사
올바른 독서 습관 지도 연중 담임교사
학부모 독서회 조직 운영 8회 2 2 2 2 사서교사
독서행사전개 다독 학생 표창 1회 1 사서교사
다독 학급 표창 1회 1 사서교사
독서의 달 운영 1회 1 사서교사
어울마당 독후감 시상 1회 1 사서교사,교과담당교사

9. 추진내용

(1) 교과별 권장 도서 선정 및 비치
(가) 3월중 교과별 협의를 통해서 교과별 필독 도서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독서 여건 조성에 힘쓴다.
(나) 교과 교사들은 필독 도서를 수업 시간 및 수행 평가를 통하여 적절하게 활용한다.
(2) 독서 지도 위원회 조직
(가) 위원장 : 교감 선생님
(나) 위원 :각 교과 부장, 도서 담당
(다) 3월 중에 학년별 권장 도서 선정 및 구입에 도움을 주고 독서 활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독서 길잡이 역할을 해 준다.
(3) 학교 도서관 정비 및 이용 안내
(가) 도서관 정비 : 분기와 상관없이 필요 물품을 구비하여 도서관 운영이 원활하도록 한다.
(나) 도서 대출 현황표 게시 : 매 분기 통계를 도서관 게시판에 올려 독서 동기를 높인다.
(다) 매주 토요일 특별활동 시간을 통해 점진적 독서 교육(연중) 및 독서 활동
(라) 체계적인 독서 교육 계획서를 수립하여 1개년 단위로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고조시킨다.
(마) 각 교과 수행평가를 반영하여 독서를 해야 하는 분위기를 유도 한다.
(바) 다독 학생 표창 : 학년과 상관없이 다독자를 선발, 시상하여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더욱 촉진시킨다.
(사) 어울 마당 독후감 발표대회 개최 및 표창
- 11월중 독후감 공모 대회를 개최하고 우수 독후감을 선발하여 시상한다.
(아) 독서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
(자) 교과와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등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